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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oroutine] Job 객체에 대해서 정리
Gemstone
2022. 6. 23. 18:13
코루틴 빌더 launch는 Job 객체를 반환하고, 이를 통해 종료가 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.
바로 join() 함수를 사용!
import kotlinx.coroutines.*
suspend fun doOneTwoThree() = coroutineScope {
val job = launch {
println("launch1: ${Thread.currentThread().name}")
delay(1000L) // suspension point
println("3!")
}
job.join() // join은 기다리게 하는 것. // suspension point // 원래는 delay(1000L) 호출되면 양보를 해야하는데
// join이 있기때문에 기다리게 된다.
// 순서를 잡은 것이지 바로 수행하도록 한 건 아니기 때문에 4가 먼저 출력된다.
launch {
println("launch2: ${Thread.currentThread().name}")
println("1!")
}
launch {
println("launch3: ${Thread.currentThread().name}")
delay(500L) // suspension point
println("2!")
}
println("4!")
}
fun main() = runBlocking {
doOneTwoThree()
println("runBlocking: ${Thread.currentThread().name}")
println("5!")
}
출력결과
요약 : 부모 코루틴은 자식 코루틴이 다 처리될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.
join이 있으면 무조건 멈추고 기다리고, 부모는 자식을 버리지 않는다.
코루틴은 협력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여러 코루틴을 만드는 것이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. 10만개의 간단한 일을 하는 코루틴도 큰 부담은 아닙니다.
import kotlinx.coroutines.*
suspend fun doOneTwoThree() = coroutineScope {
val job = launch {
println("launch1: ${Thread.currentThread().name}")
delay(1000L)
println("3!")
}
job.join()
launch {
println("launch2: ${Thread.currentThread().name}")
println("1!")
}
repeat(1000) {
launch {
println("launch3: ${Thread.currentThread().name}")
delay(500L)
println("2!")
}
}
println("4!")
}
fun main() = runBlocking {
doOneTwoThree()
println("runBlocking: ${Thread.currentThread().name}")
println("5!")
}
10만개를 쓰레드로 만들면 되게 어려운 일일텐데 코루틴은 가볍기 때문에 가능하다!